Goodbye Jul, Welcome Aug

문라이트 때부터 하던 월간 회고!
Kiro, Social Science, Exercise, Life 4개 챕터로 나뉘어 있다.
Kiro
Jul
7월 한 달 동안 맨 땅에서 아래처럼 하드웨어를 전부 구축하고, 텔레오퍼레이션도 성공했다. 목표했던 MVP + 1대 팔기는 아직 도달하지 못했다.

지난 한 달 평가!
- 하드웨어 주문이 바틀넥인 걸 알고 항상 하드웨어 주문 먼저 해놓고 그 다음 설계하거나, 모델링하거나, 개발했음. 다만 어쩔 수 없이 하드웨어 주문 이후에 하면서 깨달은 것들은 주문에 반영 못하긴 했는데 트레이드오프 잘 감수했다고 생각함.
- v0.2 이후에 턴암마운트 조립한다고 가이드레일 주문했는데 결국 턴암마운트 다 날려서 아예 펼쳐보지도 않음.
- LED는 괜한 욕심이었음. 밝은 환경에서만 되는 걸 당연히 지금 고객들은 다 이해해줄거고, 상식적인건데 욕심내서 너무 앞당겨서 했음. 정말 필수적인 것만 했어야 함.
- 3D프린터 정말 잘 샀음. 계속 프린팅하고 테스트하고 하면서 외주나 밖에서 했으면 불가능한 속도로 할 수 있었음.
- 집에 목공소 구축한 건 나쁘지 않았음. 한 번 밖에 안했고 앞으로는 아크릴 레이저 커팅 예정이라 더 할 일이 없을 것 같긴 한데 그 한번 하면서 내가 미처 생각 못했던 것들 모델링에 다 반영할 수 있게 됨.
- 바디 점진적 강화 좋았음. 처음엔 종이상자, 나무젓가락, 글루건으로 하고 하나하나씩 3D프린팅, 대체제품 주문, MDF 등 튼튼한걸로 교체해나가는 과정이 꽤나 린해서 앞으로 쭉쭉 나갈 수 있었음.
- 소프트웨어 개발할 때 텔레오퍼레이션 성공하기 전까지는 서버 아예 두지 말고 다 파이 위에서 cli로만 제어할 걸 그랬음. v0.2에서 좀 일찍 소프트웨어를 고도화해버리면서 여기에서 시간 낭비가 좀 있었던 것 같음. 텔레오퍼레이션 다 성공하고 나서 그 이후에 해도 전혀 문제 없었음.
- AI 제어할 때 머리를 풀로 못 돌린 것 같다. 막혔을 때 좀 제대로 막혔다. 막힐 때 가만히 컴퓨터 앞에 앉아있는다고 생각나는 거 아닌데 어디 산책이든 드라이브든 다녀오면서 환기를 좀 했어야 했다.
잘한 점 한 줄 요약은 점진적으로 개선하며 쭉쭉 발전했다는 것이고, 아쉬운 점 한 줄 요약은 중간중간에 목표와 살짝은 방향이 다른 욕심을 부려 시간 낭비를 좀 했다는 것.
Aug
8월에는 잘한 점 유지하고, 아쉬운 점은 잘 기억하고 있다가 같은 실수 반복하지 말자.
7월 목표 이월해서 8월에 꼭 5만원으로 11대 팔자.
AI 제어 정말 깔끔하게 성공하자. 이 문제만 풀면 나머지는 그냥 하면 다 된다. 어려운 거 없다. 행정처리 좀 하고, 스마트스토어 등록하고, 웹대시보드 만들고, 서버 배포하고, 아크릴 레이저 커팅용 모델링하고 외주 맡기고, 11대 조립하고, CS해주고. 어려운 거 없다. AI 제어 정말 집중해서 안정적으로 동작 가능하도록 해보자.
Social Science
Jul
4권 (3권 + 맨큐의 경제학 1/3) 읽었다. 맨큐의 경제학은 1,000페이지짜리니까 다 읽으면 3권으로 쳐주자. 매주 1권씩 읽기 목표 달성! 이번주치는 오늘내일 중으로 다 마무리지을 예정이다.
사회과학 공부 시작하길 참 잘했다. 문과적 소양이 부족한 나에게 + 퇴사 이후로도 하루 종일 엔지니어링하는 나에게 새로운 식견을 가져다준다. 지금까지 4권 읽으면서 법학, 윤리학, 경제학, 정치학, 사회학을 얕게 쭉 봤는데 0에서 1이 쌓이니 나에겐 훨씬 더 임팩트가 큰 느낌이다.
이런 지식들이 쌓이면서 내가 어떻게 인류에 더 임팩트를 미칠 수 있게 되는지, 내 사업을 할 때 어떤 것들을 고려하면서 해야 하는지 다방면으로 도움이 된다.
Aug
~8/3: 맨큐의 경제학 2/3
~8/10: 맨큐의 경제학 3/3
~8/17: 도넛 경제학
~8/24: 국가는 왜 실패하는가 1/2
~8/31: 국가는 왜 실패하는가 2/2
이렇게 이번 달 가보자! 이번달은 경제 메인에 정치 몇스푼이다. 경제 마스터 간다!
Exercise
Jul
31일 중 20일 운동! 7월 시작하면서 2/3 이상 운동하고 싶었는데 달성했다! (0.3회는 봐주자!)
스포츠/유산소/무산소 3개 병행하고 있다. 스포츠는 테니스 1번, 탁구 3번 쳤다. 런닝은 2km 10:20 찍었다.
Aug
8월 31일 중 24일 운동 가보자!
8월에도 스포츠 4번 이상!
8월에는 2km 9:00 찍자. 특급 전사하려면 3km 12:30 해야 한다.
무산소는 요즘 강도 올리고 있다. 신체적인 에너지를 여기에 다 털어버리는 느낌으로 갔다 오면 완전 움직일 힘도 없게 무산소 털고 있다. 가슴, 등, 어깨, 하체 쭉쭉 중량 올리고 있다. 2022년도 느낌인데 뭔가 느낌이 그 때보다 좋다.
8월 목표: 벤치 70x10 -> 80x10 / 스쿼트 80x10 -> 100x10 / 풀업 10개 -> 13개 / 덤벨숄더프레스 20x10 -> 24x10
Life
8월에 해외여행을 가고 싶었는데 이번달 Kiro 해야 하는 것들이 많다. 9월에 가자. 8월 진짜 더 몰입해야 한다. 7월을 내가 평가해보자면 65점 정도이다. 60시간 일한 주는 한 주간밖에 없고 그 외 4개 주간은 4-50시간 일했다. 내일부터 4주인데 8월 4주 동안 딱 240시간만 정말 몰입해서 해보자! 사회과학 공부도 열심히 하고, 운동도 열심히 해보자!
남는 여유 시간에 취미를 좀 더 해보고 싶어서 친구한테 이펙터를 빌렸다. 작년에 사놓고 연습 안하고 있는 일렉 기타 다시 시작해봐야겠다. 3곡 리프 따기 목표! 어떤 곡 할 지는 고민인데 Sweet Child O' Mine, Highway to Hell 이런 근본 리프 도전해볼 것 같다.
8월 목표 정리
- Kiro 11대 팔아서 55만원 매출 내기
- 맨큐의 경제학, 도넛 경제학, 국가는 왜 실패하는가 3권 읽기
- 런닝 2km 9:00
- 벤치 80x10 / 스쿼트 100x10 / 풀업 13개 / 덤벨숄더프레스 24x10
- 일렉 기타 3곡 리프