7/1 세상에 도전하기 1일차

오늘의 일기.

8시에 일어났다. 운동가야 하는데 가기 싫어서 1시간 밍기적대다가 9시에 일어나서 2키로 런닝하고 30분 무산소했다! 훈련소에선 별 생각 없이 했는데 왜케 사회에선 뛰기가 싫을까...? 오늘의 미스테리

10시부턴 바이오ML하시는 분이랑 2시간 밋했다. 서로 어케 사는지 듣고 바이오ML에 대한 이야기 많이 들었다. 확실히 이 분야 진짜 핫하고 앞으로 유망한 분야 같다. 이 분야 한번 각잡고 공부해봐야지.

점심 먹고 간단한 잡일 몇 개 좀 하고,

사회과학 공부 시작!

철학은 어떻게 삶의 무기가 되는가 반 읽었다. 철학이 인간과 사회에 대해 고찰하는 학문이다 보니 참 여러모로 도움이 되는 것 같다. 내 회사의 미션을 고민할 때, 내 사업의 고객을 이해할 때, 팀 문화를 만들 때 3가지 차원에서 고민하며 책을 읽었다. 내일모레 즈음 독후감 올린다!

그 다음 개인사업자 신청 좀 알아봤다. 임대차계약서 집가서 스캔만 해서 올리면 오늘 안으로 신청 넣을 수 있을 거 같다.

그 다음 Kiro!

네이버 카페랑 디씨갤에서 북스캔 키워드로 검색하면 니즈 갖고 있는 사람들 진짜 겁나 많이 나온다. 댓 15개 정도 달고, 포스팅도 했다.

이번주 제일 중요한 목표는 "제품 가치 검증"이다. 제일 효율적으로 검증할거다. 일반적인 방법대로 안할거다. 고객과 접점을 제일 늘리는 게 좋다. 예전에는 내가 글을 올리고 수동적으로 기다렸는데 이번에는 내가 좀 더 능동적으로 고객 찾아다니고 연락드릴거다. Kiro 보면 너무나 좋아하실 것 같은 분들이 디씨갤이랑 네이버 카페에 진짜 수두룩빽빽해서 크게 어렵지 않을 거 같고, 그만큼 문제 정의 잘했다는 생각이 든다. 이번주에 10명이랑은 대화해볼거다. 랜딩페이지는 안할 거 같다!

여러 글들 읽어보면서 정의한 고객 클러스터는 이렇다.

  • 책을 너무 많이 읽어서 물리적인 공간이 부족한 사람
  • 시험 준비 중인 사람 (공무원, CPA, 자격증 등등)
  • 전공 서적 들고 다니기 무거운 사람
  • 책이나 노트를 디지털화 해서 아카이빙하고 싶은 사람

각각 하나하나 더 좁혀가지고 더 타겟팅해서 내일 더 많이 댓글 달고 포스팅해봐야지! 10명 대화 꼭 해보자. 내일 오픈카톡방도 찾아보고, 레딧도 한번 해보자.

내일부터 슬슬 MVP 범위를 정해볼 예정!

아 그리고 시장 전체 크기도 좀 더 정량적으로 측정해보자.